금융투자관

Global Financial Expo 2020

기업소개

연혁

사업분야

새로운 투자 세상을 이끌어 갑니다.

NH투자증권

NH INVESTMENT & SECURITIES

1544-0000

기업소개

About Us

NH투자증권은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고객 맞춤형 Total 솔루션 창출에 집중해온 결과, 全 사업부문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춘 대한민국 대표 종합금융투자회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NH투자증권은 고객의 니즈를 가장 먼저 파악하고, 가장 탁월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가장 먼저 찾는 금융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969년부터 50년의 시간 동안 고객과 함께 성장해온 NH투자증권은 새로운 50년에도 자본시장을 대표하는 종합금융투자회사로서의 지위를 공고히 하겠습니다.

기업정보

법인명

NH투자증권

대표이사

정영채

설립일

1969.01.16

자본금

5조 3,000억원

주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60 (여의도동, NH투자증권빌딩) 10층

연혁

2019

05    브랜드 비전 (Investment Culture Creator) 선포

2018

11    해외신용등급(S&P) A+ 취득
07    발행어음 판매 게시
06    단기금융업인가 취득
01    베트남 현지법인 100% 자회사 편입

2017

11    초대형 투자은행(IB)선정
11    영업점 전자문서 도입
08    소비자가 뽑은 좋은 증권사 선정 ( 금융소비자연맹)
08    업계 최초 모바일 증권 나무(NAMUH) 평생 무료 수수료
02    국제신용등급 Baa1으로 격상

2016

12    증권사 최초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 취득
08    증권사 최초 헤지펀드운용업 진출
07    인터넷전문은행 K뱅크 지분취득(3대 주주)
06    모바일증권 브랜드 ‘나무(NAHMU)’ 출시
01    입체적 자산관리 서비스 ‘QV(큐브)’ 출시

2015

12    국내최초 로보어드바이저 상품 ‘로보어카운트’ 출시
04    비전선포 (Beyond the First, New History, We are NHIS)
01    국내최초 은행,증권,보험 One-stop service 복합점포 오픈

2014

06    NH농협금융지주의 자회사로 편입
06    NH투자증권 출범(우리투자증권과 NH농협증권 합병)

2011

11    우리코린도증권 인도네시아 Pluit 지점 개설
01    북경 우리 환아투자자문사 개소

2007

11    베트남 사무소 개소
10    新 HTS ‘머그(mug)’ 오픈
09    싱가폴 IB센터 설립

2006

02    우리보너스 Membership (증권-은행 고객통합서비스) 제도 시행

2005

04    우리투자증권 출범

2004

11    우리금융그룹 계열회사로 편입
05    LG그룹으로부터 계열 분리

2006

11    new ifLG 트레이딩 서비스 개시
07    IT재해복구센터(DRC) 가동

2001

01    ifLG 트레이딩 서비스 개시

2000

01    홈프로 서비스 개시

1999

10    LG투자증권으로 상호 변경 및 LG종금과 합병

1998

10    인터넷트레이딩 서비스 (www.lgsec.co.kr)개시

1996

05    상해 사무소 개설

1995

03    홍콩 현지법인 영업개시

1993

01    뉴욕 현지법인 영업개시

1992

01    방이동 전산센터 건립

1991

08    런던 현지법인 영업개시

1983

11    대보증권과 럭키증권 합병, 럭키증권으로 상호변경

1975

07    대보증권으로 상호변경

1969

01    한보증권주식회사설립

주요기술 & 서비스

디지털 혁신 및 AI활용을 위한 MOU
(w/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디지털혁신 및 인공지능(AI)활용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를 체결하였으며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내부 커뮤니케이션 효율화 및 디지털 워크 플레이스(Digital Workplace)로의 전환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선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개발 중인 기업용 메신저 플랫폼을 활용해 NH투자증권의 핵심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디지털화하고, ‘공개, 공유, 소통’으로 대표되는 카카오 특유의 문화와 방식을 접목해 NH투자증권의 일하는 문화를 혁신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음성인식 및 텍스트 분석 등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높은 AI기술력과 NH투자증권의 금융투자 역량을 더해 시너지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마이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컨소시엄
(w/
리치플래닛)

통합보험관리 플랫폼 ‘굿리치’를 운영하는 인슈어테크 기업인 ‘리치플래닛’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마이데이터(Mydata) 및 빅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자산관리서비스 공동개발 등의 추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은 은행을 비롯해 카드사, 보험사, 통신사 등 각 기업과 기관에 분산되어 있는 개인의 금융거래 정보를 한 곳에서 모아볼 수 있으며, 마이데이터 사업이 시행되면, 자산, 건강, 보험, 멤버쉽 등 사실상 모든 금융정보를 한 곳에서 취합하고,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재무상황과 소비패턴에 맞는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로보어드바이저 연금ETF 자문서비스 출시

로보어드바이저에 의한 개인연금 자문서비스 ‘NH로보 연금ETF 자문형’이 출시되었습니다.

본 서비스는 투자자의 위험 성향과 투자 목적을 고려해 개인연금 계좌에서 매매가 가능한 ETF (Exchange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 포트폴리오를 로보어드바이저가 제안하는 서비스입니다.

주식, 채권, 대체투자(AI)에 분산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며, 시장변동상황을 점검해 매달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여 알림을 받은 투자자는 자동주문만 실행하면 개인연금자산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이번 출시한 서비스는 금융위원회 주관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를 최종 통과한 알고리즘에 기반했으며, 5개의 로보어드바이저 상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공유 MOU 체결 (w/두나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와 증권플러스(구카카오스탁)를 운영하는 ‘두나무’와 MOU를 체결하고, 플랫폼 공유를 통한 제휴서비스 확대 및 향후 암호화폐로 대표되는 디지털자산 시장에 대한 대응과 제휴를 확대해 나갈 것을 밝혔습니다.

양사는 이미 4월부터 암호화폐 시세 정보 수급에 대한 계약을 체결해 NH투자증권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에 암호화폐 시세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향후 암호화폐로 대표되는 디지털자산 시장에 대한 대응과 제휴를 확대해 갈 예정이다.

블록체인 기반 POP 주식대차 서비스 협력
(w/
디렉셔널)

핀테크 스타트업 ‘디렉셔널’과 블록체인 기반 P2P 주식대차 서비스 협력 및 디지털 자산관리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고객이 디렉셔널 플랫폼을 통해 대차거래를 하면 NH투자증권은 계좌 관리, 공매도 서비스, 리스크 관리 등을 지원하는 구조로, 그간 주식대차 시장에서 소외되었던 개인투자자들도 해당 서비스를 활용하여 공매도 시장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SG·강남아파트’ 지수 상품 개발 본격화
(w/
지속가능발전소)

지속가능발전소, 탱커펀드와 자체 지수(인덱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NH투자증권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다양하고 혁신적인 인덱스 개발을 추진한다. 지속가능발전소와 탱커펀드의 핀테크 기술을 활용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투자 및 부동산 가격 평가 추적 체계 등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우선 NH투자증권의 지수 개발 및 산출의 노하우와 지속가능발전소의 ESG 관련 데이터가 합쳐진 ‘ESG 지주회사’ 지수를 개발할 예정이다. 지속가능발전소는 기업의 지배구조와 리더십, 노사관계와 업무 문화, 환경 보호 기여도 등을 종합해 기업을 평가해 ESG 점수를 산출하고 있으며, 특히 기업의 ESG 리스크 현황을 빠르게 반영하기 위해 90여개 언론사 뉴스를 매일 분석해 매주 ESG(사건사고) 리스크 점수를 산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ESG 지수 개발도 진행할 계획이다

비대면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 업계 최초 출시

2018년 12  모바일로 가입할 수 있는 로보어드바이저 일임 서비스(랩·Wrap)를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이는 2017 6월부터 투자일임 계약 시 투자위험 등에 대한 설명의무를 비대면으로도 이행할 수 있게 된 데 따른 것으로, 이번에 출시한 상품은 로보어드바이저 일임형 랩 서비스인 ‘QV 글로벌 로보 랩 ‘QV로보랩(디셈버)’이다.

랩어카운트 계약을 영상통화 등 비대면으로 한 사례는 있지만 로보어드바이저가 운용하는 일임 서비스를 모바일로 가입할 수 있게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 랩은 모두 코스콤의 테스트베드를 통과한 로보어드바이저가 운용하며 고객 투자 목적과 성향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관리한다.

‘QV 글로벌 로보 랩 NH투자증권 자체 일임 서비스로 미국에 상장된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한다. 코스콤의 1차 로보어드바이저 테스트베드에서 누적 수익률(2016 10월∼2017 4) 6.38%로 해외 적극 투자형 중 1위를 차지했다.

‘QV로보랩(디셈버)’은 로보어드바이저 전문자산운용사인 디셈버앤컴퍼니의 자문을 받아 운용되며 인공지능(AI)에 의해 펀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NH투자증권은 모바일 등을 통해 고객이 쉽게 투자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